[편집자주] 기후변화는 인류의 위기다.
페이지 정보

본문
동두천치과
[편집자주] 기후변화는 인류의 위기다. 이제 모두의 '조별 과제'가 된 이 문제는, 때로 막막하고 자주 어렵다. 우리는 각자 무얼 할 수 있을까. 문화 속 기후·환경 이야기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을 끌고, 나아갈 바를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한다. 해양물리학 세계적 권위자인 트레버 맥두걸 뉴사우스웨일스대 석좌교수가 뉴스1 과인터뷰하고 있다. ⓒ 뉴스1 (부산=뉴스1) 황덕현 기후환경전문기자 = 기후 변화로 해수면이 상승하고, 풍속과 바람의 패턴도 과거와 달라지고 있다. 이재명 정부가 주요 기후·에너지 공약으로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확대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의 필수 사업인 해상풍력은 과연 이 변화에도 준비가 됐을까."설계 수명이 수십 년이라면, 2~3m 해수면 상승을 안전 기준으로 반드시 넣어야죠."호주 해양물리학 권위자인 트레버 맥두걸 뉴사우스웨일스대 석좌교수는 24일 뉴스1에 이렇게 말했다. 그는 최근 열린 '2025 IUGG 기상·해양·빙권 국제학술대회'(BACO-25) 참석차 한국을 찾았다.맥두걸 교수는 RE100을 위한 한국 정부의 해상풍력 확대 전략을 두고, 조심스럽지만 단호하게 말했다. "바다의 변화 속도를 과소평가하면 위험하다."맥두걸 교수는 바닷물의 열과 염분, 밀도에 따라 어떻게 움직이고 섞이는지를 연구해온 해양물리학자다. 해수의 국제표준 열역학 방정식을 제정했고, 그의 계산법은 지금 전 세계 기후모델과 해양예측에 쓰인다. 호주 총리 과학상, 기상·환경·해양 분야 최고 권위 중 하나인 유럽지구과학연합 알프레드 베게너 메달을 받았다.이학(理學) 학자인 그가 공학과 에너지 정책 문제를 언급한 건 기후 변화로 해양 조건이 급변하면서 이제 과학과 에너지 설계는 분리될 수 없기 때문이다. 기후변화로 바다가 데워지면서 지구 표면의 71%를 덮고 있는 해양 면적 자체가 넓어지고, 바람의 방향과 강도, 흐름의 규칙성까지 모두 과거와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해양은 적도에서 극지로 열을 옮겨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열의 흐름이 바뀌면 바람도 바뀝니다. 풍속은 더 강해지고, 방향은 더 불규칙해지죠." 대형 해상풍력발전기를 탑재한 한화오션 ‘윈드하 그간 공들여온 ‘글로벌 3대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의 입지가 동시에 흔들리고 있다. 세계 최대 수출 시장인 미국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와의 관세 협상이 난항을 겪으며 시장 점유율을 빼앗길 위기에 처해 있다. 두 번째로 큰 시장인 유럽과 세 번째 시장인 인도에서도 현지 자동차 시장 자체가 침체하면서 수출 부진으로 이어질 우려가 나온다. 현대차그룹은 북미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수출 시장인 유럽에서 올해 상반기(1∼6월) 현대차 31만2000여 대, 기아 27만1000여 대를 판매했다. 각각 1년 전 대비 0.6%, 3.9% 줄어든 판매량이다. 여기에 유럽의 자동차 시장이 위축되기 시작하면서 올해는 유럽 수출 비중을 늘리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유럽자동차제조사협회(ACEA) 자료를 보면 올해 상반기 유럽 지역의 신차 등록 대수는 1.9% 감소했다. 유럽 역시 미국 상호관세의 영향을 받는 데다 경기 침체와 에너지 가격 상승 등으로 소비 여력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로이터는 최근 “내연기관차 환경 규제 등의 영향까지 받아 주요 자동차업체의 판매 대수가 모두 감소했다”며 “반면 BYD 등 ACEA에 등록되지 않은 중국 자동차는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대수가 늘어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인도 상황 역시 녹록지 않다. 현대차그룹이 인도 시장에 판매한 차 대수는 지난해와 올해 상반기 모두 합계 43만 대 수준으로 ‘옆걸음’을 했다. 인도 자동차제조업협회(SIAM)에 따르면 지난해 인도 내수 시장은 1.9% 성장했지만, 2023년 성장률 8.4%에 비하면 크게 둔화했다. 인도에서 인기 있는 차량들이 소형차 중심이어서 판매 대수 대비 이익률이 높지 않은 점도 현대차가 인도 시장을 두고 고민하는 요인 중 하나다. 현대차그룹은 정부의 관세 협상 결과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경우 유일하게 성장세에 있는 고부가가치 시장인 북미에서 타격이 생길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 때문에 회사 내부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때처럼 최악의 상황을 상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으로 전해진다.현대차그룹은 우선 미국 시장 내 점유율 방어에 주력할 방침이다. 하이브리드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에 최대한 집중해 수익성을
동두천치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