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가을입니다. 폭염이 가는 건 반갑지만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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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어린이치과
어느새 가을입니다. 폭염이 가는 건 반갑지만 선선한 날씨와 함께 돌아오는 반갑지 않은 한 가지가 있죠. 식욕입니다. 돌아온 식욕에 살이 찌는 건 사람만이 아닙니다. 가을에는 반려견들도 살찌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아파트 생활을 하는 한국의 반려견들은 비만에 취약한 편입니다. ‘KB 2025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중 수의사의 ‘비만 판정’을 받은 동물은 무려 14.7%입니다.사람도 마찬가지지만 동물에게도 비만은 건강에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비만 반려동물의 수명은 정상 체중 개체보다 약 1.5년 짧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비만은 고혈압, 당뇨, 간·심장·뇌 기능 저하 같은 만성질환의 원인이 되고, 합병증으로 이어져 복합적인 건강상 문제를 일으킵니다. 나이가 들수록 내분비질환, 관절질환, 종양 등 여러 난치성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아집니다.반려동물의 비만은 가계에도 부담을 줍니다. 비만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의 월 양육비는 28만3000원으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가구보다 1.6배 많습니다. 비만으로 인한 진료와 치료비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반려동물이 비만해지는 원인은 사람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사료, 간식 등의 열량을 과잉 섭취하거나 운동량이 부족하면 쉽게 비만해질 수 있습니다. 특정 질병이나 질환 치료 과정에서 비만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중성화 수술 이후 호르몬 변화가 생기거나, 한쪽 눈이 안 보이는 질병 때문에 산책을 꺼리게 되면서 살이 오르는 경우도 있죠.그러나 통통하게 살이 오른 모습이 귀엽다는 인식 때문에 보호자들이 비만을 늦게 알아차릴 때도 많습니다. 체중 측정이나 신체충실지수(BCS) 계산을 통해 보호자가 간이로 비만 여부를 추정하는 방식이 있지만 아직 대중적 인식이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특히 산책을 하지 않는 반려묘의 경우 심각한 상태가 되어서야 동물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아 수의사의 비만 판정을 아예 받지 못하는 경우가 무려 66.7%로 조사됐습니다.해외에서는 체계적으로 반려동물의 비만을 관리할 수 있는 가정용 앱이 활성화돼 있습니다. 30년 경력의 수의 테크니션이 개발한 ‘처비 도그네이션’과 ‘팻캣 소사이어티’ 같은 것들입니다. 비만 진단, 간단한 건강이상 확인이 가능하며 반려동물의 목표 체중을 추적하고 운동과 식사 시간을 알려줍니다. 또 수의사에게 월별 보고서가 자동으로 전송돼 동물병원에 가지 않고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원활한 체중 관 이민단속으로 체포됐던 현대차-LG엔솔 배터리공장 건설 현장 직원이 11일(현지시각) 미국 조지아주 포크스턴의 이민세관단속국(ICE) 구금시설에서 나와 버스에 탑승해 손 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양손은 자유로웠다. 11일(현지시각) 새벽 미국 조지아주 구금 시설에서 풀려난 한국인 노동자 300여명은 쇠사슬로 몸통과 다리를 결박당한 채 끌려온 이곳을 7일 만에 손 흔들며 떠났다.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 버스가 아닌 회사 쪽이 제공한 전세버스가 이들을 맞았다.전날 한차례 무산됐던 이들의 석방은 예정대로 11일 0시 시작해 새벽 2시15분께 마무리됐다. 전날 밤 10시를 전후해 시설 주차장에 도착한 전세버스 8대는 새벽 1시께 정문 쪽으로 이동했고 20분 뒤부터 탑승이 시작됐다. 사복 차림의 한국인 노동자들이 줄 지어 버스에 올랐다.한국인 316명과 외국 국적자 14명(중국 10명, 일본 3명, 인도네시아1명) 등 총 330명이 8대 버스에 나눠 탑승하는 50여분 동안 조기중 워싱턴 총영사 등 현장대책반 인사들은 버스 문 옆에 서서 이들을 배웅했다. 몇몇 이들은 반갑게 손을 맞잡고 고개를 숙이며 현장대책반에 고마움을 표했다. 버스에 탄 이들은 취재진을 향해 간간히 두 손을 흔들기도 했다. 이날 구금 시설 직원은 이들에게 ‘수갑을 안 채우려고 석방을 늦춘거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민단속으로 체포됐던 현대차-LG엔솔 배터리공장 건설 현장 직원이 11일(현지시각) 미국 조지아주 포크스턴의 이민세관단속국(ICE) 구금시설에서 나와 버스에 탑승해 손 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항공 전세기가 대기하고 있는 하츠필드-잭슨 애틀랜타 국제공항까지 이동 수단은 마지막까지 쟁점이었던거로 보인다. 한 협력업체 인사는 전날 오후 한겨레와 통화에서 “한국 영사가 구금된 이들에게 ‘수갑은 차지 않는다. 다만 어떤 버스를 탈고 갈지는 협의 중이다’라고 안내했다”고 전했다.당초 석방 예정이었던 전날엔 단속국 버스가 이동수단으로 예정돼 있었다. 이민국 버스를 타고 공항까지 이동하는 것은 구금된 노동자들이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는 맥락으로 해석될 소지가 있다. 반면 시설 밖으로 나오는 순간 전세버스에 오른다는 건 구금 자체가 잘못이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이때문에 막판까지 줄다리기가 있었던 거로 보인다.전세버스로 결정된 이후 한국 회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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