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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으로 시작된 가자 전쟁이 오늘로 700일이 됐습니다.하마스는 이스라엘 인질과 팔레스타인 수감자를 교환하는 포괄적 합의에 응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는데, 이스라엘은 이를 꼼수라며 거부했습니다.두바이에서 김개형 특파원의 보도입니다.[리포트]가자시티 도심에서 먼지구름이 치솟아 오릅니다.폭격으로 부서진 건물 잔햇더미에서 구급대원들은 사망자를 수습하고 부상자를 옮깁니다.현지 시각 4일,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 민방위대는 이스라엘군이 가자시티를 공습해 최소 25명이 숨졌다고 밝혔습니다.[마흐무드 바살/가자지구 민방위대 대변인 : "이스라엘군이 가자시티 알투파의 마샤흐라 지역에서 민간인 집결지와 주택 여러 채를 공격했습니다."]2023년 10월 7일 발발한 가자 전쟁은 오늘로 7백일을 맞았습니다.이스라엘의 거센 공격에 팔레스타인 주민들은 가족을 잃고, 봉쇄와 굶주림에 고통받았습니다.[수피얀 시암/가자지구 주민 : "밤낮없이 이어진 700일의 고통, 지옥 같은 고문이었습니다."]하마스에게 납치된 이스라엘 인질의 가족들도 사흘째 시위에 나섰습니다.하마스와의 협상을 타결해 남은 생존 인질 20명을 살려서 데려올 것을 요구했습니다.[비키 코헨/인질 가족 : "700일을 기다렸습니다. 제 아이를 지옥에서 구해주세요. 모든 건 당신들 손에 달려 있습니다."]하마스는 이스라엘 인질과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의 교환 등의 휴전 조건을 내세우며 포괄적 합의에 응할 의사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또 기술 관료로 구성된 독립적 국가 행정 기구를 세우고, 이들이 가자지구의 행정을 맡는 방안을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하지만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정치적 꼼수'라고 비난하며 하마스의 제안을 일축했습니다.카츠 국방장관도 하마스가 인질 전원 석방과 비무장화를 수용하지 않으면 격퇴될 것이라며 가자시티 점령 의사를 재차 명확히 했습니다.두바이에서 KBS 뉴스 김개형입니다. 영상편집:양의정/자료조사:김나영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만좌 맹인이 눈을 뜬다. 눈먼 짐승도 일시에 눈을 떠서 광명천지가 되었구나"판소리극 <심청>에서 늙은 심청과 여성합창이 부르는 마지막 가사다. 요나 김이 연출한 '심청'에서 결국 눈을 뜬 건 심 봉사가 아니었다. 덥고 습한 날씨를 뚫고 남산 자락에 있는 국립극장에 들어서자, 시원한 파도 소리가 마음을 식혀줬다. 3일국립극장 해오름극장 무대에 오른 판소리극 '심청' 현장에는 드넓은 바다를 떠올리는 극장 음향을 통해 공연이 담고 있는 대서사를 암시했다.객석에 앉자, 무대 위 스크린에서는 시민들의 인터뷰가 흘러나온다. 영상에 등장하는 여러 사람의 심청에 대한 인식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눈먼 아비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공양미 300석에 목숨을 바친 '효의 상징.'영상 속 다수의 묘사를 통해, 심청의 착한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 것은 결말의 충격을 배가시키기 위해 연출자가 만든 장치다. 장면마다 깔린 복선은 공연 중에도 계속된다.갑자기 객석으로 뛰어 들어온 어린이 합창단이 천진한 웃음으로 마냥 떠들기만 한다. 객석에서 '아이들은 좀 저래야지'라는 반응에 박수가 터져 나오는 순간, 암전된 극장에서 격정적으로 빨라지는 징과 풍경 소리는 신선한 경험이었다. 마치 어린 심청에게 다가오는 불길한 판타지로 이끌려 들어 가듯 공연이 시작된다. 국립창극단 '심청'의 제1장 장면 /사진. 국립극장 제공. 제1장 어미의 이른 죽음에서부터 남성과 여성을 철저히 대립시킨다. 심청의 어머니, 곽씨부인의 상가를 배경으로 상복을 입은 여성들이 포대기에 싸인 심청이에게 젖동냥을 해준다. 그 모습을 배경으로 화투판을 벌이는 남성들은 동정이라는 감정을 갖지 못한 괴물로 다가온다.아비에 대한 효심으로 살아가는 심청에게 안하무인으로 수양딸로 삼겠다는 말을 세 번이나 반복하는 장승상댁의 등장신은 계급에서 오는 숨 막히는 벽을 느끼게 한다. 눈을 뜨기 위해 딸을공양미 300석에 제물로 바치는 심 봉사는 원작과 달리 평생 눈을 뜨지 못하는 난봉꾼으로 등장한다.연출자 요나 김은 다양한 미장센 기법을 통해 자신의 해석을 드러낸다. 영상을 담당한 벤야민 뤼르케가 무대 위를 활보하며 장면을 촬영해 무대 위에 송출한 '극 중 중계' 기법은 창극과 독립영화를 동시에 보는듯한 착각을 불러일으켰다. 국립창극단 '심청'의 한 장면 /사진. 국립극장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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